공간을 공유하는 플랫폼 ‘스페이스뱅크’

‘우버’ ‘위워크’ ‘에어비앤비’ 누구나 하나쯤은 알고 있거나 이름 들어봤을 듯한 이 세 가지 기업의 공통점은 공유경제 서비스를 한다는 것입니다. 공유경제는 2008년 미국 하버드 로렌스 레식 교수에 의해 처음 사용된 말인데요.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해 사용하는 협력 소비를 기본으로 한 경제 방식을 말합니다. 

물품은 물론, 생산설비나 서비스 등을 개인이 소유할 필요 없이 필요한 만큼 빌려 쓰고, 자신이 필요 없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공유 소비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크라우드웍스의 고객사인 프롭테크 기업 스페이스뱅크도 공간에 공유 개념을 도입한 새로운 서비스로 국내 공유경제 시장에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특히 지난달 20일 한국벤처투자로부터 시드(Seed) 투자를 유치하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습니다. 

크라우드웍스는 올해로 설립 2년 차를 맞이한 스페이스뱅크에 대한 더욱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자 이원희 대표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스페이스뱅크는 어떤 회사인가요?

스페이스뱅크 이원희 대표

스페이스뱅크는 공간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간 거래 형태의 프롭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유경제 플랫폼으로 출발하여, 공간 이용의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이웃의 공간을 연결하고 그 속의 이야기를 전하는 활동을 통해, 단순히 소비되는 공간이 아닌 좋은 기억과 추억이 쌓이는 공간이 되는 행복한 경험을 만들고자 합니다. 스페이스뱅크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 마음의 온기가 담긴 일상의 건강함이 우리에게 일상화되기를 바랍니다.

프롭테크 – 부동산을 의미하는 Property 와 기술을 의미하는 technology를 결합하여 부동산 산업과 IT 산업을 접목한 개념


스페이스뱅크는 어떤 일을 하나요?

스페이스뱅크 플랫폼을 통해 사용하지 않는 빈 공간을 소유한 공간주가 공간을 등록하면, 공간을 찾는 게스트가 내가 원하는 컨셉의 공간을 검색해서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까지 할 수 있습니다. 파티룸부터 연습실, 워크샵, 키친, 회의실 등의 개인 공간부터 주민센터나 도서관 등 공공시설까지 다양한 유형의 공간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사업자가 아니어도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유휴 공간을 등록할 수 있어 누구나 호스트가 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현재는 오프라인의 대형마트, 쇼핑몰 등과 같은 리테일 사업장의 유휴공간을 통해 스타트업 및 소규모 메이커스 제품 언택트 체험관 운영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제품 체험을 데이터로 수집하고 이에 대한 빅데이터와 AI 분석을 통해 제조사에게 고객의 경험 데이터를 제공하여 코로나-19로 힘든 오프라인 공간에 활력을 불어 넣고, 제조사에게는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채널이 되는 것이죠.


서비스를 시작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누구나가 무언가를 하기 위해서는 장소가 필요하거나 장소를 갖고 있습니다. 장소를 필요로 하게 되면 장소를 찾게 되고, 장소를 갖고 있다면 그 장소를 최대치로 활용하고 싶어 합니다.

창업을 하기 전 비어 있는 방을 어떻게 든 활용하고 싶어 찾았던 플랫폼이 에어비앤비였습니다. 그 플랫폼에서 비어 있는 방을 공유하면서, 나는 숙소로 빈 방을 공유하지만 누군가는 그곳을 파티룸, 모임 장소, 촬영 공간으로 다양하게 사용하는 것을 경험하면서 공간이란 것이 공급자가 사용 목적을 정하여 공급하는 것이 아닌 수요자가 목적에 맞게 찾아 쓴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가 비어 있는 공간이 있으면 자유롭게 올리고 다양한 유형의 공간 속에서 게스트는 자신의 필요에 맞는 공간을 찾을 수 있는 현재 스페이스뱅크와 같은 공유경제 플랫폼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의 성과는 어떤가요?

스페이스뱅크는 2018년 법인 설립 이후 꾸준하게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로서 O2O 서비스 사업자로의 길을 걷고 있으며, 2020년 5월 3천여 개의 공간 정보를 확보하여 운영 중인 플랫폼 사업자로 등록 공간 거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까지 공간 정보 5천 개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지속하며 확보된 공간에는 플랫폼에 오픈하여 공유하기 힘든 리테일의 유휴공간, B2B로 활용이 가능한 공간들이 있는데, 이러한 공간을 활용하여 스타트업과 메이커스들의 제품이 고객을 만날 수 있는 언택트 체험관 플랫폼으로 기존 스페이스뱅크 플랫폼과 함께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에 어려운점이 있나요?

O2O 플랫폼은 양쪽의 고객 밸런스를 맞추어 운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이루며 확장하는 것은 모든 O2O 플랫폼의 숙제라고 생각합니다. 이 숙제를 스페이스뱅크도 여전히 풀고 있고, 해결해 나가는 중입니다.


무료나눔 중인 ‘연재체’는 무언가요?

‘연재체’는 스페이스뱅크 서비스의 가치를 담아 만든 스페이스뱅크를 상징하는 글꼴입니다. ‘바른 청년의 손글씨’ 이미지를 모티브로 제작된 글꼴로 스페이스뱅크의 공간과 사람, 그 속에서의 경험을 연대한 바른 가치를 담아 제작한 것입니다.

스페이스뱅크는 스타트업으로 시작했지만, 기업으로서 사회환원에 대한 부분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연재체의 제작과 무료 배포는 그 시작이었고 연재체의 공유를 통해 스페이스뱅크가 추구하는 공간과 사람, 그 속에서의 경험에 대한 가치를 함께 알리고 싶었습니다.

 연재체를 사용하는 분들이 널리 널리 사용하시면서 스페이스뱅크의 정직하면서 바른 공유에 대한 가치를 함께 떠올리시기를 희망합니다.


크라우드웍스를 협업사로 선택한 이유가 있나요?

스페이스뱅크가 운영하는 언택트 체험관에서 소비자의 다양한 행동정보를 수집, 분석하는데 AI(인공지능)가 필요합니다. AI 모델 학습을 위해 학습 데이터가 필요한데, 이 부분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곳을 찾았을 때 크라우드웍스의 유연한 고객 맞춤형 방법론이 저희와 잘 맞았던 것 같습니다.

사업을 하면서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저희 회사를 담당하신 김지선 팀장님의 열정과 고객에 대한 이해에 올해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지원하면서 크게 감동받았습니다. 데이터 바우처 사업에 대한 첫 문의부터 지원 과정에서 세심한 안내와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함께 고민해 주신 부분이 본사업의 선정까지 갈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크라우드웍스와 어떤 일을 하시나요?

현재 개인 간의 공간 거래 외에 리테일 유휴 공간을 활용한 데이터 기반 언택트 체험형 매장 운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개인 혹은 소규모 메이커스 제품들을 매장에 입점시키고, 매장 내 소비자의 행동이 촬영된 CCTV 영상 데이터를 가공 및 분석하여 입점사와 공유하여 제품 개발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비즈니스 모델에서 크라우드웍스와의 협업을 통해 보다 정확한 지표 분석 및 진단 프로그램을 확보하고 이를 근거로 상권 및 공간 기획 방향을 설정하고 공간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자 합니다.


크라우드웍스에게 바라는 점이 있나요?

크라우드웍스와의 만남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잘 진행이 되었습니다. 선정 이후 만난 모든 크라우드웍스 분들에게서 느낄 수 있었던 부분은 열정이었습니다. 데이터 가공이라는 한 영역에서 국한하여 본사업을 진행하지 않고, 크라우드웍스가 지금까지 경험하며 쌓아오신 방법론들과 좋은 사례들을 기업들과 공유하여 AI 사업의 시작인 수집, 가공의 길잡이 역할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기업들은 자기 사업만 놓고 보아 놓칠 수 있는 부분이 많은데, 데이터바우처 사업이 처음인 기업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되어 AI 사업의 시초를 잘 밟아갈 수 있게 이끌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인사말 부탁드립니다.

스페이스뱅크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글: 크라우드웍스 마케팅팀
사진: 스페이스뱅크